본문 바로가기

유머, 이슈, 잡동사니

발가락 만성 염증 대처법 - 스테로이드 사용여부

반응형

발가락 만성 염증은 참 괴로운 질병인데, 오늘은 엄지발가락 만성염증에 대해 알아보겠고,
우선 결론적으로는 스테로이드 주사를 무조건 안쓰는 것은 바보같은 일이될 수 있습니다. 발가락 염증과 통풍과도 잘 구별해야하는데요, 의외로 병원에서 이걸 잘 구분 못하는 경우도 부지기수입니다. 적절한 활용방법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통풍과 만성 관절염의 차이점

 

엄지발가락이 붓는 것은 통풍 부위가 있고 그밖에 만성 염증이 있습니다.

통풍인지 아닌지 헷갈리는 분이 많이 있는데 쉽게 말해 통풍은 건드리고 걷기조차 어려우면 통풍이고 대신 빨리 낫는다는 점이 다릅니다. 대부분 며칠이면 통증이 사라지며 마치 벌에 쏘인 것처럼 붓는다는 것도 통풍입니다. 다만 뻘겋기만 하고 그렇게 심하게 붓지는 않으며 통증도 통풍에 비해 심하지 않지만 몇 주 동안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는 절대 통풍이 아닐 확률이 크고 만성 염증, 관절염입니다.

 

통풍은 이와같이 붓습니다 많이 붓고 아픔

 

통풍인 경우에는 콜킨과 같은 약을 드시고 장기적으로는 몸안에 요산을 배출하는 약, 자이로릭이나 페브릭 등을 처방에 따라 장기적으로 드시거나 아니면 평소에 potassium citrate과 같은 요산을 쌓이지 않게 하는 영양제를 드시는 게 좋습니다. 절대 의사가 통풍이라고 하는 걸 쉽게 믿으면 안 됩니다. 가끔 의사에 따라 통풍으로 치부하면서 페브릭 한 달치를 처방하려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의심스러우면 정형외과 외에도 류마내과 등도 가서 정확한 확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페브릭은 요산수치를 낮춰줍니다

페브릭과 같은 약은 초조, 불안, 성욕 감퇴를 비롯한 각종 부작용이 있다고 하니 꼭 통풍 시 의사와 상담 후 처방받으셔야 하고 만성 관절염인 경우 쓰는 약이 아닙니다.

2. 만성 관절염 (염증)

 

 그런데, 이런 통풍이 아니라 장기적인 통증이라면? 그런 경우는 만성 염증이 시작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최소한 몇 주 이상 지속된 경우인데요. 이 만성염증은 대부분 마찰에 의해서 생깁니다. 신발이 불편하거나 걸음 걸의 과도한 조깅, 운동 등에서 신발과 발이 쏠려서 생기기 때문에 우선 최대한 넓은 신발로 바꿔서 발을 편하게 하시고 그것도 만약 되지 않는다면 염증을 줄여주는 약을 받으셔야 합니다.

 

3. 장기간 지속 시 스테로이드 염증 주사 (매우 중요)

 

 하지만 개인적인 경험상 2주 정도 돼도 낫지 않으면 그냥 스테로이드 염증 주사를 발에 직접 맞는 게 가장 좋습니다. 뼈주사라고 알려진 이 주사는 발가락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반나절만에 염증이 사라지고 마치 카이저 소제와 같이 반전처럼 걸어다닐 수 있습니다. 물론 스테로이드 부작용은 존재하기 때문에 1년에 최대 3~4차례를 넘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1년에 겨우 한두 번 맞는데도 스테로이드가 안좋다고 피하는 것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관절염이 지속되면 걸음걸이도 안좋아지며, 발가락 모양도 변형이 옵니다. 척추에 이상이 생기며 전체적인 근 골격근에 좋을게 없습니다. 따라서 오래가기전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처방 받으시는게 좋으며 의사선생님과 잘 상담해 주사를 받는게 좋습니다. 일부 의사분들은 스테로이드를 일단은 안쓰려고 하는데, 본인 몸은 본인이 잘 알기 때문에 주사 맞은횟수와 빈도 등을 잘 설명해 맞는게 좋습니다. 또한 그러한 본인 이력을 잘 알고있는 병원을 한두군데 정해놓고 염증이 돋으면 1년에 한두번 가서 주사를 맞으세요. 백날 정형외과 마취통증 외과에 가서 비싼 의료비를 내고 물리치료, 각종 주사치료를 받아봤자 낫지를 않고 그 사이에 관절이 망가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1년에 몇 번 안 맞는다면 스테로이드 주사가 직빵입니다. 다만 주사 시 직접 부위에 놓는 관계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하루 종일 걷는 것조차 불편하다면 반드시 주사를 고려하세요 

 

4. 병은 절대 오래 끌면 안된다

 

 병은 빨리 낫고봐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남용은 몸에 당연히 안좋지만 관절에 있어서는 주사 양만 지켜준다면 빨리 맞아 치유하는게 우선이며 절대 병을 오래 끌면 안되며 엄지발가락은 무지외반증이나, 통풍, 관절염, 류마티스등 온갖 병이 스며드는 곳이기 때문에 반드시 적절한 타이밍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우연히 들어오셨다면 꼭 병 회복하시고 적절한 치료와 나음이 있으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