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머, 이슈, 잡동사니

명절 추석, 설날에 요로결석에 걸렸을때 응급 처치방법

반응형

명절에 요로결석에 걸렸다구요 ? 게다가 위치도 제주도나 안 좋은 곳이라면 어떨까요.

 

요로결석을 한번이라도 겪은 환자들은 반드시 이러한 증상에 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요로 결석은 걸렸다하면 극심한 복통 및 구토, 옆구리 통증등에 시달리게 되기 때문에 사전에 인지하고 곧바로 응급처치를 받아야하는 질병이죠

우선 대략적인 요로결석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요로 결석 증상 - 출처 : 삼성서울병원

 

우선 필자는 설 날에 요로결석 증상이 나타나 아주 곤란한 상황에 처했는데, 이렇게 설날, 구정, 추석등 명절에 요로 결석에 걸리면 이중으로 고생하게 됩니다. 게다가 설날에 요로 결석에 걸린 장소는 바로 제주도 였습니다. 제주도는 병원이 더 제한되었기 때문에 더욱더 사전에 병 증상을 캐치하면 곧바로 의원에 가셔야 합니다.

 

1. 명절에도 오픈하는 요로 결석 병원 있다.

 

 우선 방법은 위와 같은 혈뇨와 고통 증상이 지속되면 체외충격파쇄석술을 하는 병원을 찾고 곧바로 찾아가 체외충격파쇄석술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단, 이러한 병원은 대도시 단위에 있거나 대학병원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치료비는 보툥 40~60만원 사이이고 실비지원도 25만원 가량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요로결석 한번 걸리면 돈 백만원은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죠. 해당 병원들도 명절 특수가 있는듯 몇몇은 명절때 중점적으로 영업을 하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명절에 요로결석 환자를 받아주는게 얼마나 고마운줄 모릅니다. 가장 좋은것은 증상이 최악으로 가기전에 혈뇨가 보이면 즉시 병원으로 뛰어가는 것입니다. 결석은 혈뇨를 발생시키는데 이게 통증이 없다가도 갑자기 심각해 집니다. 저같은 경우 약 9 mm 의 꽤나 큰 결석이었는데 방광까지 거의 다와서 통증이 나왔습니다. 단, 혈뇨색깔이 며칠전부터 있었는데 그 사인을 무시했다가 크게 낭패를 당한것이죠. 이래서 평소에 증상이 나오면 곧바로 병원에 가야하는게 요로결석이라는 것입니다. 아무튼 곧바로 명절에 오픈하는 요로 결석 비뇨기과 등으로 찾아가서 시술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대학병원도 전화해서 비뇨기과 시술이 가능한 큰 병원이 있으면 달려가세요.

요로 결석 설명 - 출처 : 삼성서울병원

2. 위치가 제주도등 안좋은 곳이면 어쩌나 ?

 

일단 제주도등 명절에 체외충격파쇄석술하는 병원등이 매우 드물수가 있습니다. 제주도의 경우 제주대학병원, 한라병원, 서귀포의료원등이 있으나 이번 명절에는 모두 비뇨기 시술이 쉬는 날이었습니다. 이럴때는 일단 통증이 악화되면 응급실에서 진통제를 빨리 맞으신 다음에 되도록 서울행 비행기를 곧바로 타는게 좋습니다. 사전에 병원을 알아보시고 바로 비행기를 탑승하고 서울이나 대도시 병원에서 치료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필자가 그랬습니다. 제주도 여행중이라 체외충격파 쇄석술을 받고 다시 제주도로 돌아왔습니다. 다행히 쇄석술이 성공한듯하여 통증은 거의 사라졌으며 돌배출도 이뤄진걸 확인했습니다. 제주도에 있는동안 컨디션이 그다지 좋지는 않았지만 그럭저럭 여행도 할 수 있었고 의료진에게 감사했던 기억입니다. 여행중간이라서 여행 보험도 가능하고, 극성수기만 아니면 제주도 비행요금도 서울까지 2~5만원 사이로 급하게 올 수 있습니다. 대략 왕복 5~7시간정도만 잡으면 체외충격파시술후에 다시 제주도에 돌아갈 수 있습니다. 물론 의료진은 체외충격파 쇄석술을 시행한 뒤 휴식을 취하는 것을 권하지만 이런 케이스도 있다는 것을 참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조 : 체외 충격파 쇄석기

3. 체외 충격파 쇄석술 아픈가 ?

 

보통 진통제를 맞고 시작하기 때문에 몽롱하거나 통증이 경감된 상태에서 시작되어 많이 안 아픈편이고, 이미 심리적으로 요로결석만 나을 수 있다면 뭐든 문제가 아닌 상태이기 때문에 고통도 충분히 참을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통증이 심해 진통제를 두번이나 맞아 막상 체외 충격파 할때는 약간 졸기도 할정도 였습니다. 뾰족한 고통같은게 사람마다 있을 수는 있으나 충분히 감내하시고 돌을 깨고 얼릉 낫는게 먼저입니다.

 

결론 

 

명절, 추석 이나 설날등에 요로결석에 걸리면 지체없이 요로결석 체외충격파 쇄석술 시행 병원을 찾으시고 제주도인 경우 서울행 비행기를 타시고 명절에도 체외충격파 쇄석술하는 병원을 찾아가시면 좋겠습니다. 진통제맞고 뭐하다 보면 몸이 만신창이가 되긴 합니다만 생각보다 할만 합니다. 통계상 1cm 미만의 쇄석술은 90%이상의 성공률을 보인다고 합니다. 체외충격파 쇄석술은 꼭 하시는게 좋으며, 너무 돌이 큰 경우 수술이라도 진행하셔야 합니다. 저도 이번 여행에서 매우 큰 경험을 했기 때문에 유사시 요로결석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