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노하우, 꿀팁

중국에서 돈 안들이고 여행하는 5가지 방법

반응형

돈을 너무 많이 쓰지 않고 중국을 여행하고 싶다면 고려해볼만한 5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중국에 대해 막연한 오해는 중국은 불편하고 값이 싸다는 것이다.

그런데 막상 베이징과 상하이에만 도착하더라도 그 환상은 얼마 안가 깨질것이다.

 

여행객에게 돈을 적게쓰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1. 큰 도시에 있는 시간을 최소화 하라

 

이런 타이틀을 걸면 비웃을지 모르겠다. 그러나 막상 여행을 가려면 유명한 곳이나 편리한 곳부터 가게 되어있는것이 사람이다. 왜냐하면 여행이란것은 지극히 기회가 제한 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용을 위해서라면 과감히 포기하는 법도 배워야한다. 상하이에 1일 체류할 비용이라면 중국 지방에서는 3-4일을 체류할 수 있는 것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의심 할 여지없이 중국을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은 베이징의 만리 장성, 서안의 테라코타 전사, 상하이의 외탄 등 주요 관광 명소를보고 싶어한다. 그렇지만 꼭 그래야만 하는가 라고 한번 시각을 달리해보자. 굳이 만리장성을 안봐도 유튜브라던지 서적등 간접적으로 볼수 있는 기회는 많다. 물론 그렇게 모든걸 적용할순 없어도. 비용을 위해서라면 중국지방이 특이한 곳을 공략해보자. 특히나 식비나 숙박비는 드라마틱하게 세이브 될것이다.

 

그리고 이런생각.

 

" 진짜 중국을 한번 체험할 수 있다 " 역시 매력적이다.


쾌적함만 선호하고 도시의 모습만을 좋아한다면 어쩔수 없지만, 로컬 자체를 즐기는 것도 나쁘지 않다.

 

하루 이틀정도는 메인도시, 나머지는 로컬로 이런 루트가 좋을것 같다.

 

 

 

2. 기차를 타본다. 비행기 대신.


중국에서 가장 저렴한 여행 수단 - 단연 기차.

중국을 넓게 여행하고자 한다면, 그리고 시간만 있다면 기차를 한번 타보는 것도 좋다.

 

1. 평균 70% 이상 비행기 대비 저렴하며.

2, 침대칸을 이용시 숙박비도 절약이 된다. 침대칸을 이용해 보는 것도 낭만 아니겠는가.

 

온라인 예약도 할수 있고 중국에 대한 안좋은 이미지가 많은 사람들은 으레 포기하고 마는데 막상 기차여행이 꽤 편리하며 예약도 쉽다.

비용을 위해서 여러각도의 여행을 검토해야 하는 것이다.

 

기차여행의 묘미는 중국인과 교감을 할 수 있다는 것인데, 막상 그들과 간단한 중국어를 주고 받다보면 의외로 쉽게 친해질 수 있어서 평생 기억될만한 시간을 보내고 오는 사람들도 종종 만나곤 한다. 간단한 카드게임도 할 수 있고 번역기를 이용하면 일상적인 쉬운대화도 가능한 것이다. 중국인의 기질때문인지 즐거운 시간을 보낼수 있었다는 사람이 많다.

 

 

3. 호텔이 아닌 호스텔에서 한번 묵어보자.

 

중국의 호스텔 - 도미토리룸이 있는 배낭여행객을 위한 호스텔 말이다. 역시 의외로 나쁘지않다.

 

정말 이것은 의외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호텔 외에는 아예 생각하지 않고, 특히 중국이라면... 이라며 말끝을 흐린다.

중국에서는 정말 위험하다, 더럽다, 안전하지 않은 많은 요소로 인해 무조건 호텔에 묵어야 한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막상 호스텔을 방문해보면 3성급에 준하는 시설과 편리함에 점수를 주게된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비용이 50% 이상 세이브 되므로 도전해 볼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호스텔도 도미토리 룸만있는게 아니고 더블룸이나 가족만을 위한 룸도 있으므로 프라이버시는 크게 침해받지 않으면서 비용은 여전히 매력적이다.

그리고 영어까지 하는 직원이 리셉션이 대기중으로 대부분의 호스텔은 평타이상 치게되는 효과가 있다.

hostelworld.com 과 같은 사이트를 방문해 리뷰나 여러가지 평가를 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 객관적 " 인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여전히 호텔이 끌린다면,

TripAdvisor 를 참고해서 객관적 정보를 얻고 잘 검색하다보면 5성급임에도 100 달러 호텔이 많아 역시 저렴하다.

즉, 손품을 팔아 저렴한 호텔을 찾아 묵기를 바란다.

 

당연하지만 Park Hyatt Shanghai 와 같은 호텔은 1박에 4-500 USD 가 넘는 초호화 호텔인데, 꼭 그런 호텔만이 있다는 것이 아니다.



4. 돈은 미리 환전하라

 

중국의 공항 환전률은 지독하게 좋지 않다. 미리 자국의 은행등에서 좋은 환율 우대 등으로 위완화로 바꿔 중국으로 떠나길 바란다. 가랑비에 옷 젖는다고 이런 비용에서 한두푼 세이브하지 못한것이 큰 비용으로 연결이 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의 경우 미국 달러만 가지고 중국을 가는 경우를 보게 되는데, 중국에서는 현명하지 못한것으로 알고 있다. 일부 베트남과 같은 국가에서는 희한하게도 원화 -> 달러 -> 동 으로 바꾼 것이 가장 효율이 좋은경우도 있다고 한다. 달러가 시세보다 부풀려져 가치평가가 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중국에선 절대 그렇지 않으므로 애초에 위완화로 바꿔야 한다.'

 

5. 시국을 이용한 여행을 한다.

 안타깝게도 한국은 현재 중국과 사드(THAAD)의 문제로 외교적으로 좋지 않은 상황이다. 중국과 한국에 서로 가지 않는 상황인데, 그렇다고 매우 위험하지는 않다는 말이다. 시리아라던지 아프가니스탄과 같이 적색 혹은 흑색 경보까지 난 나라라면 갈수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중국은 그렇지않고 다만 예민하고 꺼려지는 정도인데, 그 파급력이 크다보니 여행객도 급감했다. 그리고 현지에서는 - 중국은 매우 크다 - 생각보다 사드로 인한 반한감정이 생활에 큰 지장을 줄 정도로 불편한게 아니라는 소식이다. 그래도 조심은 해야하는 이런상황. 어딘가 애매한 이런상황이야 말로 좋은것이다. 사실상 여행 매니아들에겐 크게 세이브 할 수 있는 기회이다. 물론 지금 시국에서는 항공권 정도만 세이브 될 것이다. 호텔가격은 우리나라만 관광객이 가지 않으므로 거의 변동은 없을 것이다.

중국에서는 이런 시국적인 요소가 그리 많지는 않지만 우리나라와 외교마찰이 잦아서 적절한 여행타이밍을 고려하는 것도 비용을 세이브하는 방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