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노하우, 꿀팁

에어비앤비 이용시 주의사항과 꿀팁

반응형

직접 에어비앤를 운영해본 필자가 전하는 에어비앤비 꿀팁과 주의사항들
"싸다고 에어비앤비를 선택했다면 큰 실수로 여행을 시작한 것이다. 다양한 꿀팁을 알고 접근하라 "

에어비앤비 이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에어비앤비는 세계최대 숙박 공유회사이고, 해외여행갈때 숙박비를 줄이는 옵션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해보면 여기저기 많은 정보가 있긴 한데요, 대부분이 이용자 입장에서 후기식으로 후기를 올린게 대부분입니다. 에어비앤비를 직접 운영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우연한 기회를 통해서 미국 모처에서 에어비앤비를 대신 운영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에어비앤비 운영하는 입장에서 말씀을 드리면 훨씬더 도움이 될것 같고, 다소 비밀스러운 얘기도 해드릴수 있을것 같습니다.

에어비앤비

1. 후기가 없으면 예약에 신중하라.
- 후기 없는 호스트는 신규 호스트죠. 그래서 여러가지로 노하우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고객 응대라던지, 매끄럽게 고객을 대하는 태도가 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면에서 약간의 고민을 해보셔야 됩니다.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은 룸도 없는데 사진을 올려놓은 호스트 들입니다. 지금은 다소 예전보다는 덜한것으로 알지만 예전에는 이런문제가 종종 있었습니다. 사진을 보고 예약했는데, 실제로 룸이 준비가 전혀 안된것이죠. 물론 이것은 금적적인 피해로는 직결되지는 않지만, 여행 1주일전까지도 모르고 있다고 갑자기 취소문자가 와서 이도저도 안되는 상황이 온것입니다. 호텔도 비싸게 예약해야 되고,  여행 계획도 변경을 해야하는등 결국에는 어떻게된 큰 피해가 생기는 것입니다. 신규호스트가 다 그런것은 아니지만 일부 주의가 필요한것은 맞는 말입니다.

 

2. 효리네 민박과 같은 곳은 없다.


에어비앤비를 이용하는 많은 사람들은 호스트와 만나고 소통하는 시간이 많이 있을것으로 생각합니다만, 실제로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후기를 봐서 그런 호스트를 골라서 숙박을 하게되면 그런 호스트를 만날수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은 그런 모습과는 거리가 멉니다. 효리네 민박과 같은 힐링까지해주는 호스트가 있을것이다고 기대해 보지만 대부분은 비즈니스 컨셉으로 운영을 하기 때문에 호스트를 직접만나지 못하는 경우도 대부분인고 만나더라도 체크인 아웃 할때 방상태 점검용으로 만나서 룸 사용시 주의사항이나, 룸을 파손했나등을 점검하므로 다소 딱딱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3. 호스트와 교감하고 싶다면 후기를 살펴라.


가끔 그나라의 숙소 호스트와 교감하고 싶고 이런저런 얘기를 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건 운영한 사람만 알수 있는 노하우이긴 합니다만, 후기를 봤을때 두가지 경우가 나뉩니다. 첫번째는, 숙소에 대해 좋은 칭찬을 많이 해 놓은 후기 , 두번째는 그 호스트에 대한 칭찬을 많이 해놓은 후기입니다. 후기 전체를 봤을때 첫번째의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대부분 호스트들은 직접 게스트를 만나지 않거나 짧게만 보기 때문에 어떤 좋은 인상을 주기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숙소주인에 대해 칭찬을 많이 해놓은 곳에 묵게되면 실제로 주인과 많이 만날수있는 확률이 올라갑니다. 이것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그런 성향이시라면 참조하시구요.

4. 청결도 문제는 어느정도 눈감아야 한다.
에어비앤비에서 숙박시 보통 스테이 끝날때까지 청소를 안해주는게 대부분입니다. 물론 매일 청소를 해달라는 옵션을 얘기할수 있겠지만 추가 비용을 청구받게 됩니다.
이걸 모르고 호텔처럼 메일 시트를 갈아주고 청소를 해줄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참고해 주시구요.

 

5. 비앤비이지만 조식은 안주는 경우가 많다.
에어비앤비의 비앤비는 베드앤 브랙퍼스트로 아침식사를 간단하게라도 주는게 맞습니다만은 대부분의 호스트는 아침식사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강제룰이 아니고 게스트도 요청하는 경우도 잘 없는게 대부분입니다. 보통은 조리하는 키킨에서 게스트들이 사다해먹거나 간단하게 밖에서 해결합니다.

6. 아시아계열을 차별하는 호스트들도 있다

인기 있는 호스트들은 게스트들보다 우위에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게스트들을  가려받는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아시아계를 경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중국계 게스트들이 방을 더럽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생기는 일인데요, 때문에 아시아계 사람들을 꺼리는 호스트들도 많습니다. 그럴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역시 정말 화가많이 날정도로 방이 더러워진 경우를 본적이 있는데요, 10이면 9이 중국손님이었습니다. 때문에 한국분들도 덩달아 같은 부류로 인식이 되어 피해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게스트들은 세계 최고 대접을 받는 편이구요, 정말 깔끔하게 방을 사용하고 나가고 규칙도 완벽하게 지키기 때문입니다.


7. 미리 방 사진찍어두기


방 내부의 중요한 가구나 집기등은 사진을 찍어두시는게 좋습니다. 나중에 호스트가 방이 부셔졌다고 비용 청구를 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복잡하고 화려하면서
비싼 제품이 많은 하방일수록 미리 사진을 찍어서 증거를 남겨두는게 중요합니다. 일부에서는 게스트들에게 뒤집어 씌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8. 방가격 네고시 매너있게 하라

네고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요, 장기렌트시 네고가 됩니다. 그리도 두번째로는 잘 안팔리는 방이 네고가 됩니다. 잘 안팔린다는 것은 하루만 방이 비어있거나 하는 경우로 호스트들에게 매너있게 잘 얘기하면 가격을 할인해 줄 수 있습니다. 매너있게 얘기하는게 중요합니다. 무조건 가격을 깎으려고 들면 가격깎는게 문제가 아니라 호스트 자체를 과격한 사람으로 여겨서 예약자체를 안받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에어비앤비 이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행가셨을때 참고하셔서 잘 활용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